파이브가이즈(Five Guys)는 어떤 곳?
파이브 미국의 유명한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체인입니다. 1986년 버지니아주 알링턴에서 제리 모렐과 그의 네 명의 아들에 의해 설립되어, 가족 경영 비즈니스의 성공 사례로 꼽힙니다. 이름 '파이브가이즈'는 모렐의 네 아들과 그가 함께 일하는 다섯 번째 '가이'를 의미합니다.
유명한 메뉴와 문화
이곳은 수제 햄버거와 프렌치프라이로 유명합니다. 현재 전 세계 각국에 매장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본토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리기 위해 매장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땅콩 서비스는 파이브가이즈만의 특별한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파이브가이즈 홈페이지 둘러보기 https://www.fiveguys.co.kr/
한국 개점 현황
한국에는 2023년 6월 26일 강남역에 정식으로 오픈했습니다. 2023년 10월 13일, 더현대 서울에 2호점, 2024년에 2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3호점을 개점했고 4월에 서울역에 매장을 열었습니다.
무료 땅콩 서비스 관련 우려
한국 매장에서도 무료 땅콩 서비스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매장에 땅콩박스를 쌓아두고 고객이 원하는 만큼 셀프로 봉지에 담아 먹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땅콩 거지 논란과 우려가 발생하였습니다. 앞서 이러한 무제한 서비스가 나쁜 선례로 남아 중단되거나 제공 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2015년 이케아 상륙당시 서비스용으로 비치한 무료 연필을 챙겨 와서 중고시장에 되파는 ‘연필거지’가 발생한 적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코스트코에서도 2019년 푸드코트 식당에서 양파 무제한 무료 서비스를 제공했다가 일명 ‘양파 거지’ 고객들이 무분별하게 남용하자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습니다.
오리지널리티 살려 땅콩 서비스 지속 예정
이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파이브가이즈는 계속해서 무료 땅콩 서비스를 지속한다고 합니다. 이곳만의 특색 있는 고객서비스가 그릇된 소비행태로 인해 축소되거나 사라지지 않기를 바랍니다.